본문 바로가기
일상이 반찬이다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알아보고 대처하세요

by !@#$%^&*!@#$%^ 2016. 12. 24.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알아보고 대처하세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 또는 상품을 구매를 했을때 제품 불량이거나 

처음에 맺었던 계약내용과 다른 서비스를 받거나 못받게 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답답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억울하게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소비자보호법을 마련하여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환불규정을 지정해놨습니다.



오늘은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확인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보호법이란 물품 or 서비스를 받거나 이용할때 원래 취지와 다르거나

피해를 받은 경우 피해구제를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간의 공정한 합의를 권고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은 "한국소비자원" 공식 웬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로 접속한 후 메인 화면에 있는

"피해구제사례" 메뉴를 클릭합니다.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는 총 12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거나 하단에 있는 검색 메뉴를 이용해서

 분쟁이 일어났던 사례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과 비교해보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메뉴에서는 파일로 다운을 받고 

내용 확인 후 분쟁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피해구제 사례와 분쟁해결기준으로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상담신청" 메뉴를 통해 인터넷으로 상담을 하거나 

전화상담,방문상담을 통해 환불이나 피해구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것으로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억울한 상황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판매자와의 합의로 원만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