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오락실 게임

마메32플러스(mame32 plus) 다운로드 및 롬파일 키설정 사용법입니다

by !@#$%^&*!@#$%^ 2016. 6. 24.

어릴적에 오락실에 대한 추억이 있는 분들은 가끔씩 생각날때 즐기고 싶을거에요.

오늘은 마메32플러스(mame32 plus) 다운로드와 마메 롬파일,키설정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엔 다양한 온라인게임과 스마트폰게임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오락실에서 동전 넣고 하던걸 이제는 고전게임으로 컴퓨터에 조이스틱을 연결하여 즐기게 됬습니다.

마메 롬파일만 있다면 조이스틱이 없더라도 키보드 키설정을 통해서 마메 게임을 즐길수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메 게임을 즐길려면 실행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바로 마메32플러스(mame32 plus)입니다.

마메32플러스는 종류도 다양하므로 별도로 다운로드를 하려면 구글링을 통해 받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으로 다운을 받으면 낚시성 파일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 마메32플러스(mame32 plus) 다운로드 웹사이트 바로가기


위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웹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에뮬레이터가 있으니 롬파일에 따라, 혹은 셋팅에 따라 다른걸 받은 후에 실행해도 상관없습니다.

MAME 0.148버전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면 다운받는 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구글플러스나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이후에 다운이 가능하며 하단에 있는 다른 경로로 다운을 받을 수도 있지만 가용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압축된 실행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면 마메32플러스(mame32 plus)에 대한 파일과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roms" 파일에 원하는 게임의 압축된 형태 그대로 넣은 후에 "mame.exe"로 실행을 하면 됩니다.

위 상태에서 실행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롬스가 빈폴더라서 실행이 안될거에요.

다음의 방법으로 롬파일을 다운 받은후에 실행을 하도록 합니다.



▶ 롬파일 다운로드 웹사이트 바로가기


위 링크를 클릭하면 에뮬레이터로 실행 가능한 게임을 상당히 많이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릴적 오락실에서 알던 게임명을 검색하면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원제목을 그대로 입력을 해서 찾거나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하나씩 찾아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P2P사이트나 토렌트를 이용해서 마메32플러스 전용 게임을 다운을 받으면 됩니다.



앞서 실행기 폴더에 다운을 받은 ZIP형태의 파일을 "ROMS"에 그대로 드래그를 합니다.

그리고 "MAME.EXE"를 더블클릭해서 실행을 하면 롬폴더에 등록된 게임이 실행됩니다.



조이스틱이나 키보드로 게임을 즐길경우 키 셋팅은 INPUT을 선택하여 조절하면 됩니다.

실행기는 버전마다 약간씩 상이하지만 대부분 두번째 설정으로 키설정을 하면 됩니다.



시작키,동전,상하좌우,버튼등을 이곳에서 키설정을 등록시키면 됩니다.



아주 어릴적에 오락실에서 이거 한판 하려고 한두시간씩 기달렸던 기억이 납니다.

블랙타이거라고 아케이드+PRG 형식의 게임으로 상점도 이용해서 무기 방어구 업글도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가끔 지금도 한판씩 하는데 굉장히 재밌습니다. 게임 내용은 전형적인 판타지스타일입니다.


어릴적 오락실에 대한 추억을 가진 분들에게 최대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을 했는데 어렵지 않으셨죠?

이것으로 마메32플러스(mame32 plus) 다운로드 방법과 마메 롬파일 및 키설정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조이스틱 설정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